한국중부발전은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과 관련하여 타 회사 대비 차별화 전략(3無, 3高)으로 전남 구례 및 경북 봉화에 각각 500MW급 신규 양수발전 최종 사업자로 선정되었다.
구례 양수발전(250MW×2기)은 전남 구례군 문척면 일원에 ’35년 3월 내 준공을 목표로 추진될 예정이며, 봉화 양수발전(250MW×2기)은 11차 전력수급기본 계획에 반영되어 경북 봉화군 소천면 일원에 ’35~’38년 내 준공을 목표로 추진될 예정이다.
보령발전본부는 지난 1월 2일 갑진년 새해를 맞이하여 무재해 안전다짐 행사를 진행했다. 안전다짐 행사는 본부장의 무재해 현장을 위한 당부 말씀, 보령발전본부 처소별 직원과 협력기업 대표직원 합동 무재해 다짐 결의문 선서, 보령발전본부 안전고리 이음 이벤트를 끝으로 마무리됐다. 안전고리 이음 이벤트의 취지는 ‘구슬이 서 말(안전수칙)이라도 꿰어야(준수해야) 보배(진짜 안전)다’라는 속담에서 착안하여 현장의 기본안전수칙 절차인 PTW절차 > 위험성평가 > TBM시행 > 위험요인 제거 > 안전조치 확인 등의 체계를 철저히 지키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신보령발전본부는 2023년 12월 20일 동절기 대비 관내 취약계층 60가구에 에너지바우처 지원을 시행했다. 에너지바우처 사업은 에너지 취약계층이 겨울철 난방비 부담을 덜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게 지원하는 사업이다. 주교면 행정복지센터(맞춤형 복지팀)를 방문해
에너지바우처
전달식을 진행했으며 복지팀은
“지원을 통해 수혜자들의 경제적 부담이 많이 줄고, 도움이 크게 될 것이다”라며 고마움을 전했다.
신보령발전본부는 에너지바우처 사업 외에도 사회복지기관의 노후화된 전등을 LED 전등으로 교체 지원하는 등 에너지복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신서천발전본부는 2023년 12월 28일 본부 강당 동백홀에서 직원들의 노고 위로·사기진작 및 2024년 새 도약을 도모하고자 송년 게릴라 콘서트를 개최했다. 오케스트라 클래식 앙상블 연주와 혼성 팝페라 그룹의 풍요로운 선율에 본부 직원들의 뜨거운 호응이 이어졌다. 국현철 본부장은 “게릴라 콘서트가 업무로 분주했던 한 해를 차분하게 돌아보고 서로의 노고를 격려해 주는 소통의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인천발전본부는 2023년 12월 31일 인천복합 3호기 DCS 성능개선공사(9.6~12.31, 117일간) 및 시운전을 무사히 마치고 성공적으로 준공했다. 이번 성능개선공사는 GT 주기기 제작사로부터 기술자립 및 DCS 종속 탈피를 위하여 복합발전 전 계통(GT, ST, HRSG, BOP)을 제작사(ALSTOM) 이외의 신규 DCS 공급사(EMERSON)로 일괄 교체하는 전사 최초의 도전적 시도로써, 성능개선공사의 성공을 위하여 동일 기종인 보령복합의 성능개선 경험의 공유, DCS와 AVR 간 연계기술 모색 및 신규 설비에 대한 운전원 Operation 교육 등 기술 자립을 이루기 위한 역량을 집중했다.
서울발전본부는 전사에서 3번째로 한국경영인증원에서 주관하는 ‘노사관계 우수기업 인증’을 획득했다.(인증 기간: 2023.12.8~2024.12.7) 서울발전본부는 매년 모범적인 노사 문화를 통해 노사관계 최우수 사업소로 인정받아 왔다. 특히 2023년에는 노사합동 뻔뻔(FunFun)한 서울발전본부 만들기 실천 다짐대회를 시작으로 아침에 출근하고 싶은 사업소를 만들기 위해 노사 한마음 정월대보름 행사, 족구대회, 송년의 밤 등 다양한 소통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추진했으며, 환경 정화 활동, 헌혈증서 119장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 기증 등 노사 공동의 ESG 경영에도 최선을 다했다.
세종발전본부는 갑진년 3無(무재해, 무고장, 무결점) 달성 기원 2024년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한 안전다짐 슬로건 공모 행사를 지난 1월 1~4일까지 진행했다. 안전다짐 슬로건 문구를 작성하여 사진 촬영 후 본부 1층 현관에 게시하여 최고의 안전다짐 슬로건을 선정했다.
제주발전본부는 2023년 12월 28일 ‘노사 공동 희망의 차량 전달식’을 가지고 신촌지역아동센터에 친환경 전기차를 전달했다. 이번 전달식은 나눔을 통한 노사 공동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추진되었다.
KOMIPO 기술연구원은 2023년 12월 4일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데이터 인재양성 선도기관에 선정되어 인증패를 받았다. 행정안전부는 총 15개 기관의 18명의 데이터 분석 핵심 인재를 선정하고 핵심 인재를 배출한 기관에 대해 데이터 인재양성 선도기관 인증패를 수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