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사 한국중부발전이 대표사로 참여한 새만금세빛발전소㈜ 컨소시엄이 새만금 육상태양광 3구역 발전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다. 새만금세빛발전소㈜ 컨소시엄은 본 사업의 신속한 진행 및 적기 준공을 위해 금주부터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본격 협상에 돌입할 것이며, 2020년 6월 인허가에 착수하여 2021년 12월까지 준공을 완료하고 2041년 12월까지 20년간 본 사업을 운영 할 예정이다. 박형구 한국중부발전 사장은 “중부발전은 국민의 에너지공기업으로서 이익공유, 지역경제 활성화 및 국내 신재생산업 육성 등 신재생분야의 질적 성장을 위해 본 사업이 국내 대규모 태양광사업의 모범이 되도록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보령발전본부 보령발전본부는 2020년 5월 14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화훼농가를 돕기 위한 꽃나눔 캠페인을 시행했다. 보령발전본부 직원들은 이날 코로나19 장기화의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화훼농가를 돕기 위하여 보령시 소재 충남도립요양원을 방문해 화훼류(프리지어) 130송이를 기부했다. 임오식 보령발전본부장은 “좋은 취지로 진행되는 캠페인을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화훼농가에 큰 힘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발전본부 서울발전본부는 지난 5월 22일 발전정비 협력업체인 한전KPS 서울사업소와 광혜시원 발전학교 협약식을 시행했다. 중장년 및 청년 일자리 감소 및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에 따른 대응책 필요성이 증대되자 마포구 관내 일자리가 필요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취업지원을 통해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발전소 이미지를 구현하기 위해 본부 발전정비 협력업체와 협약 추진을 시행했다. 한국중부발전과 한전KPS는 상호 협의하에 지속적인 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교육관련 실무를 지속적으로 보완하며 마포구 지역에 일자리 창출에 힘써 앞으로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기로 다짐했다.
서천건설본부
서천건설본부는 2020년 5월 11일부터 일자리 창출을 위한 KOMIPO 발전학교의 수업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발전산업에 대한 교육·훈련 및 시운전현장 내 취업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소득 증대 등 지역사회 상생·협력을 도모하고, 우수 발전산업 인력을 양성하여 인력을 적기 확보하고 국정 과제인 좋은 일자리 창출을 추진하고자 함에 뜻이 있다.
5월 1일부터 발전학교 교육생 모집공고를 진행하였으며, 일자리 창출 MOU 체결 및 2명의 고등학생을 시작으로 교육을 진행하였다.
세종발전본부 세종발전본부가 관내 전통시장 활성화와 소상공인의 안전한 전기사용을 위해 ‘맞춤형 전기사용 안전분전함 설치 및 보급사업’에 나섰다. 이 사업은 지역사회 상생협력 일환으로 세종시 관내 전통시장에 전기사고 예방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목적으로 추진됐다. 사업추진을 위해 세종발전본부는 세종시 조치원 전통시장과 대평 전통시장 소상공인을 상대로 사전 접수와 대상지 선정에 나섰고, 관내 사회적 기업 및 장애인 생산시설에 의뢰해 제작된 ‘전기사용 안전분전함’을 들고 조치원 전통시장 내 노후화된 공용전기 분전함 15대를 자발적 재능기부로 참가해 전부 교체했다.
신보령발전본부 신보령발전본부는 5월 20일 충청남도 보령시 효자도에서 섬마을 에너지자립형 복지관(목욕 및 건강관리시설) 신축공사 착공식을 가졌다. 효자1리 마을회관 근처에 총 72㎡ 규모로 새롭게 지어질 복지관은 에너지 자립을 위해 태양광·태양열 복합패널이 설치될 예정이다. 또한 섬 주민의 다수를 차지하는 노령인구의 건강관리를 위해 보령시 보건소와 협업하여 혈압 등 측정정보를 누적 관리하고 컨설팅하는 건강케어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신보령발전본부는 이번 복지관 건립 이외에도 ‘찾아가는 민원서비스’, ‘해피투게島’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발전소 주변지역과 적극 소통하고 있다.
인천발전본부 인천발전본부는 2020년 상반기 청렴·윤리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본부 청렴코디들이 참석한 이번 캠페인은 갑질, 부패, 반인권에 대한 심리적 방역을 상징하는 반부패 백신 홍보 리플렛과 물티슈 등을 본부 직원 및 협력기업 직원들에게 나눠주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제주발전본부 제주발전본부는 괭생이모자반의 취수구 다량 유입을 막기 위해 사업소 내 신속대응반을 조직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수거된 모자반은 지역 농가에 퇴비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발전소 내에서 건조시켜 희망농가에 제공하면서 지역사회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인재기술개발원 인재기술개발원은 보령시 웅천천에서 환경정화활동을 시행하였다. 행사에 참여한 직원 44명은 하천 주변에 버려진 쓰레기를 수거하고 분리수거를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