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중부가족 로고

직장인을 위한 취미, 악기
행복안내서

직장인을 위한 취미, 악기

글 아이콘글. 정재림

퇴근 후, 뭐할까? 직장인을 위한 취미 악기

행복안내서02 누구나의 로망 / 통기타
7080세대에게는 추억의 악기로 자리 잡은 통기타. 기타는 흔히 통기타로 알려진 어쿠스틱 기타를 포함해 클래식 기타, 일렉트릭 기타, 오베이션 기타가 있다. 그중 통기타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의 악기로 몇 가지 코드만 배우면 장르를 가리지 않고 음악 대부분을 표현할 수 있다.

행복안내서03 하와이 감성이 물씬 / 우쿨렐레
우쿨렐레는 포르투갈 이민자들이 하와이에 전하면서 많은 사랑을 받은 악기다. 하와이어로 ‘뛰는 벼룩’이라는 뜻의 우쿨렐레는 연주할 때 손의 모양새가 통통 튀어 붙여진 이름이다. 기타처럼 생겼지만 크기는 1/4 정도로 작아서 휴대하기가 좋고, 4줄의 현은 연주법이 쉬워 악기 연주에 처음 도전하는 초보자에게 안성맞춤이다.

행복안내서04 하쿠나마타타! / 젬베
젬베는 아프리카에서 축하연이나 제식에 사용된 악기다. 의자에 앉아서 양다리 사이에 젬베를 끼우고 살짝 앞으로 기울여 연주한다. 타악기의 특성상 음계 대신 박자를 따라 연주하는 악기로 특히 흥겨운 음악에 잘 어울린다. 북을 두드리는 손의 위치와 세기에 따라 음역이 달라지는 게 매력.

행복안내서05 엄지로 치는 피아노 / 칼림바
칼림바는 나무판에 금속 건반을 달아 공명을 통해 소리를 낸다. 엄지손가락만으로 연주를 하기 때문에 연주법을 따로 배울 필요가 없다. 금속 건반의 길이에 따라 음정이 달라지는 구조. 피아노 음계 순서와 달리 중앙을 중심으로 양옆으로 음이 높아져서 익숙해지기까지는 연습이 필요하다.

행복안내서06 내 안의 재즈 소울 / 색소폰
황동으로 만들어진 색소폰은 금관악기라고 오해하기 쉽지만, 나무로 만든 리드를 통해 소리를 내는 발성 원리에 따라 목관악기로 분류된다. 큰 음량과 부드러운 음색이 특징으로 군악대와 콘서트 밴드, 심포니 오케스트라, 재즈 밴드 등 다양하게 편성된 곡 연주에 유용하고, 독주 악기로도 널리 사용된다.

행복안내서07 마음을 울리는 선율 / 바이올린
400여 년 전 이탈리아에서 만들어진 바이올린은 현재까지 본래의 모습을 유지하며 시대를 뛰어넘는 매력을 지닌 악기다. 음을 지속하는데 뛰어나고 여러 음을 부드럽게 연결하는 표현력이 뛰어나 선율을 담당하는 악기로 사용된다. 다만 연주법을 익히기까지는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

왕초보여도 괜찮아 보고 따라 하는 음악 레슨

행복안내서08 골라 치는 재미 / 그랩더기타 Grab the Guitar
기타를 배워보고는 싶지만 악보는 어디에서 구해야 하는지, 어떤 곡을 어떻게 연주해야 하는지 막막하다면 이 채널을 추천한다. 그랩더기타의 기타 강좌 영상은 무려 400편에 달한다. 마음에 드는 곡을 골라 ‘Just Play’ 영상으로 미리 들어보고 ‘Tutorial’ 영상으로 차근차근 배울 수 있다.
바로가기

행복안내서09 힐링 우쿨렐레 / 우쿨소년
우쿨렐레로 어디까지 연주할 수 있을까 궁금해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유튜브 채널이다. 우쿨소년은 블로그로 시작해 벌써 6권의 책을 낸 젊은 음악가로 단 4개의 현으로 애니메이션 주제가는 물론 이문세, 김광석 등 옛 가요까지 두루 섭렵하고 있다. 우쿨렐레로 연주하는 익숙한 곡이 지겹다면 우쿨소년을 찾아볼 것.
바로가기

행복안내서10 젬베의 정석 / 드럼센터 TV
젬베의 모든 것을 볼 수 있는 채널 드럼센터 TV. 그저 두드리기만 하면 되는 줄 알았던 젬베를 하나부터 열까지 자세히 알려준다. 특히 ‘현대젬베 레슨’ 시리즈는 젬베를 처음 시작하는 이들이 참고하기 좋고, ‘현대젬베 응용편’ 시리즈는 연주곡의 스펙트럼을 키울 때 참고하기 좋다.
바로가기

행복안내서11 칼림바 ASMR / 위키위키 WIKIWIKI
위키위키는 어쿠스틱 악기 제작과 유통을 하는 기업으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칼림바의 매력을 알리고 있다. 감성 넘치는 영상미로 유명한 영화 OST부터 국내 가수의 음악까지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칼림바 하나로 연주하고 있어 차분하게 따라 연주하기 좋다.
바로가기

행복안내서12 프로에게 배우는 색소폰 / 블럼 Vlumm
대중성이 높은 다른 악기들과 달리 색소폰은 혼자서 시작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악기다. 이럴 때는 블럼 채널의 도움을 받아보자. 마치 학원에서 배울법한 색소폰의 지식과 정보를 배울 수 있고 버클리 음악 대학교 커리큘럼에 따라 진행되는 ‘재즈 색소폰 강의’와 하루에 5분씩 함께 연습하는 ‘색소폰 개인 레슨’ 시리즈도 추천한다.
바로가기

행복안내서13 방구석 레슨 / 엘렌위 Ellen Wie
바이올린은 개인 레슨만이 답이다? 엘렌위 채널은 바이올린도 독학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름하여 ‘나도 바이올린 독학한다’ 시리즈. 바이올린 왕초보들을 위한 활 잡는 방법부터 중급자들을 위한 연주법까지 난이도에 따라 선택해 들을 수 있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