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방 공기를 상쾌하게,
내 방, 내 사무실 자리의 공기가 답답하게 느껴진다면? 미니 공기청정기를 사용해보면 어떨까? 작지만 든든한 공기청정기가 공기와 분위기를 모두 상쾌하게 바꿔줄 것이다.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누구나 한 번쯤은 실내 공기 오염을 염려하게 된다. 이런 이유로 공기청정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이제는 1가구 1공기청정기는 기본이다. 공기청정기는 실내의 오염된 공기를 걸러준 뒤 다시 깨끗한 공기를 실내에 공급해주는 원리다. 불과 10년 전만 해도 공기를 걸러주는 기계를 집집마다 들이게 될 거라고 상상조차 하지 못했지만, 바야흐로 실내에서도 오염되지 않은 공기를 사 마셔야 하는 시대가 됐다.
인터넷상에 다양한 공기청정기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구매 버튼을 누르기 전에 살펴볼 것은 바로 공기청정 정화 기술이다. 공기청정기는 크게 필터식, 이온식, 전기집진식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필터식은 선풍기나 에어컨과 같이 공기를 흡입한 후 필터로 정화해 다시 배출하는 방식이다. 이온식과 전기집진식은 전기적인 방전 원리를 이용해 강력한 집진력을 가진 집진판으로 공기를 정화하는 방식이다. 이 중에서도 특히 필터식 공기청정기는 정화 효과도 빠르고, 구성도 간단해 DIY로도 만들어볼 수 있다.
탁상용 미니 공기청정기 만들기 메이커 키트는 바로 필터식 공기청정기다. 아담한 크기의 몸체는 나무로 되어있어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할 수 있다. 만드는 방법도 아주 간단하다. 칼질이 되어 있는 프레임을 떼어 몸체를 만든 뒤 공기청정기 쿨러와 그릴을 붙이고, 공기를 걸러줄 필터를 끼워 넣으면 완성! 몇 번의 풀칠과 몇 개의 볼트, 너트만으로도 공기청정기를 뚝딱 만들어낼 수 있다는 사실!
Tip 공기청정기 관리법을 알아두자!
동봉된 헤파 필터의 권장 교체 주기는 일 8시간 사용 기준 6개월이다.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필터를 교체하여 깨끗함을 오래 유지하자!
만드는 법
① 공기청정기 프레임을 순서에 맞게 떼어낸다.
② 프레임을 풀칠로 단단히 고정한다.
③ 공기청정기 쿨러와 그릴을 프레임에 맞게 고정하고 볼트와 너트를 조여준다.
④ 헤파 필터를 방향에 맞게 넣는다.
* 제작과정은 DIY 키트에 동봉된 설명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탁상용 미니 공기청정기 만들기 메이커 키트는 하비인더박스에서 판매되는 상품입니다.
이번 중부인 DIY 선물은 ‘탁상용 미니 공기청정기 만들기 메이커 키트’입니다. 8월 3일부터 8월 10일까지 신청한 중부가족 중 추첨을 통해 키트를 보내드렸어요. 중부인들의 손으로 완성한 공기청정기로 상쾌한 공기를 느껴볼까요?
아이들과 소통 놀이
탁상용 미니 공기청정기를 만들며 아이들과 소통과 놀이를 할 수 있는 좋은 추억이 되었습니다. 쿨러를 거꾸로 조립하여 재조립하는 시행착오를 겪기도 했지만, 만드는 방법이 어렵지 않아 아이들과 재미있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가족과 함께 공기청정기 완성
DIY 키트는 가족과 함께하기 좋은 아이템입니다. 특히 이번에는 평소 관심 분야인 공기청정기 키트라 꼭 해보고 싶었는데 아이와 같이 조립하고 작동해보며 즐겁게 참여했습니다.
깨끗한 공기, 청렴한 마음가짐
계약 업무를 하다 보면 머리가 아플 때가 많은데 공기청정기 덕분인지 두통이 싹 사라진 느낌입니다. USB만 연결하면 씽씽 돌아가며 바람까지 나와서 시원하네요. 마음까지 정화시켜 회사에서도 집에서도 청렴한 마음을 유지하겠습니다.
원리도 알고 공기도 깨끗하게
잘 구성된 재료를 이용해 손쉽게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좀 투박한 디자인과 일회용 필터 구성이라 아쉽긴 하지만 필터를 활용한 집진장치의 기본구조를 알 수 있어서 집안에서 아이들과 함께 사용할 예정입니다.
하나하나 조립하는 재미!
아이와 함께 DIY 공기청정기를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어린 시절에 아카데미 과학에서 나온 프라모델을 만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세련된 박스에 구성품이 목재라서 친환경적인 느낌을 받았습니다.
내 방 공기를 부탁해~
코로나19로 밖에 나가기 어려운 시기에 DIY로 공기청정기를 만들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공기청정기가 필요했는데 DIY로 만들면서 만드는 과정까지 알 수 있어서 일거양득의 효과를 얻었습니다.
신선한 공기 팍팍!
이번 중부인 DIY를 통해 후배들에게 좋은 가르침을 주시고 늘 모범이 되시는 차장님께 깨끗한 공기를 선물해드렸습니다. 고마움을 전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네요. 기회를 제공해 주신 중부발전에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내 마음까지 상쾌하게!
다 만드는 데 시간이 좀 걸리긴 했지만 만들고 나서 작동을 시켜보니 공기가 상쾌해지고 마음도 덩달아 상쾌해지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상쾌해진 공기처럼 하루빨리 코로나19도 끝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