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November VOL.119

HOME FREE애쓰지 숫자로 보는 프리

소통, 너와 나의 연결고리

정리. 편집실

우리는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면서 여러 방법들로 소통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얼마나 만족스러운 소통을 이어가고 있을까? 서로 간의 연결고리를 알아볼 수 있는 통계 지수들을 소개한다.

공기업 브랜드 평판지수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2022년 6월에 발표한 공기업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 한국중부발전의 브랜드 평판지수는 1,203,431로 에너지 공기업 17개의 브랜드 중 6위를 기록했다. 브랜드 평판 분석은 소비자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영향을 끼치는 점에서 착안했다. 에너지 공기업 브랜드 평판 분석에는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 간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측정이 포함됐다.

배우자와의 의사소통 만족도

여성가족부의 2020년 가족실태조사에 따르면 배우자와의 대화 시간, 의사소통 및 전반적인 만족도는 57%로 2015년(51.2%) 대비 5.8%p 증가했다. 특히 20대(78%)와 30대(67.9%) 젊은 연령을 중심으로 긍정적인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사회적 고립

통계청은 사회조사를 통해 몸이 아파 집안일을 부탁해야 할 경우, 갑자기 많은 돈을 빌려야 할 경우, 낙심하거나 우울해서 이야기 상대가 필요한 경우 도움 받을 사람이 없는 사람의 비율을 조사하여 사회적 고립도 지표를 공개했다. 그 결과 2021년 사회적 고립도는 34.1%로 2019년 대비 6.4%p 증가했다. 특히 여성보다는 남성이 사회적 고립도가 높았으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사회적 고립도도 증가했다.

고령층 인간관계 만족도

통계청이 발표한 2022 고령자 통계에 따르면, 2021년 기준 65세 이상 고령자 중 인간관계에 만족하고 있다고 응답한 비중은 44%였다. 이는 2년 전보다 0.6%p 낮아진 응답률이다. 전체 연령대의 인간관계 만족도 응답(52.8%)과 비교해도 8.8%p 낮다. 연령대별로 보면, 65~69세가 45.3%로 가장 만족도가 높았고, 70~79세(44.3%), 80세 이상(41.4%)이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