ㅋㅋㅋ
세상에

Fun한 세상으로 퐁당!

KOMIPO NEWS

사내 高경력 직원을 활용한 제1기 안전관리단 발대식 개최

한국중부발전은 지난 8월 29일 전사 공모 및 참여 의향자 평가를 통해 선정된 제1기 38 안전관리단 발대식을 보령에서 개최했다. 이번 공모를 통해 선정된 안전관리단은 “경험한 발전소 공정 이해가 현장 안전을 이끈다”는 신념으로, 7개 사업소에서 작업별 안전조치 적정성 여부 확인 지원, 안전 보건 조치 검토 및 부적합 사항 개선 요청, 안전점검 및 안전관리 패트롤 지원 등 현장의 안전코칭 및 안전컨설팅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안전경영처는 38 안전관리단 제도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하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외부 안전전문가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내부 안전 전문인력 양성을 추가적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2024년도 재난 대비 상시훈련 실시

한국중부발전은 지난 9월 3일 보령발전본부 연료공급설비에서 ‘2024년도 재난대비 상시훈련’을 실시했다. 상시훈련은 지역 내 잠재적인 재난 요소에 대한 훈련기관의 대비 태세를 지역주민에게 알리고, 재난 발생 우려를 불식시켜 기관의 신뢰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훈련을 통해 미비점을 발굴·개선하여 실질적인 재난 대응체계 개선을 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훈련 상황은 일본 아이치현 화력발전소의 우드펠릿 분진폭발 사고사례 등 최근 국내외 분진폭발 사고사례 7건을 참고하였으며, 석탄을 주원료로 사용하는 유연탄발전소의 특성상 화재·폭발 발생 위험성을 우선순위로 두고 훈련했다.

미래 신산업 인재 육성, ‘찾아가는 과학 체험교실’ 시행

신보령발전본부는 지난 8월 6일, 8월 13일 과학·창의 인재 육성을 목표로 보령육아원 및 보령시 내 지역아동센터 2개소 아동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과학 체험교실’을 시행했다. 드론, 로봇 수업에 이어 3년째 지속해서 시행되고 있는 ‘찾아가는 과학 체험교실’은 방학 기간을 활용해 학교 교육 외에 접하기 어려운 과학 및 창의 분야를 선정해 교육을 지원한다. 이번 해에는 ‘코딩교육’으로 발전소의 업과 연계한 ‘전기’, ‘저항’ 개념과 코딩의 핵심인 아두이노(코딩을 통해 다양한 전자기기를 제어하는 장치)의 원리를 설명하고, 하드웨어를 구성해 직접 아두이노에 코딩 조건문을 기입하는 커리큘럼을 구성했다.

가족 직장 체험 및 게릴라 연주회 시행

신서천발전본부는 지난 8월 14일 일·가정 양립 문화에 기여하고자 가족 직장 체험 및 게릴라 연주회 행사를 진행했다. 프로그램은 자녀들의 여름방학 기간을 맞아 부모님의 직장 이해 향상을 위한 본부 견학, 발전소 이해 향상을 위한 과학 체험 키트(태양광 미니 선풍기)로 구성했다. 또한 오후 일정으로 소규모 밴드의 게릴라 연주회를 관람하며 직원 및 직원 가족들과 즐거운 소통시간을 가졌다. 참여한 직원들은 이번 행사를 통해 “가족들과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어 좋았다”라고 전했다.

공정위험성평가 ‘HAZOP 경진대회’ 개최

인천발전본부는 지난 8월 공정안전관리 문화 전파를 위해 본부 및 한전KPS 전 부서 구성원과 함께 공정위험성평가 ‘HAZOP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경진대회는 HAZOP 스터디 이론교육, 경진대회 및 시상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위험물질을 알고 위험공정을 파악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당부하는 정철희 본부장의 말을 끝으로 제1회 경진대회를 종료했다. ‘안전로열티 인천발전본부’는 앞으로 안전관리의 ‘꽃’이라고 불리는 ‘PSM 운영능력’ 향상을 위해 전 구성원이 앞장서서 나아갈 것이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서울발전본부 엄빠직장탐방 행사 시행

서울발전본부는 여름방학 기간을 맞이해 직원 자녀들을 본부에 초대했다. 초대 목적은 부모님의 직장에 대해 이해하고 가족 간의 추억을 쌓기 위해서다. 이번 행사는 본부 소개, 마술 공연 및 체험수업, 경품추첨, 홍보관 견학 등 다양한 활동으로 진행되었다. 행사에 참여한 직원들과 가족들은 소중한 추억을 만들게 되었다고 기뻐하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아울러 본부 직원들은 가족들에게 회사를 소개하며 애사심과 자부심을 높였다. 앞으로도 서울발전본부는 본부 비전 ‘Pride Seoul, Best Seoul’ 달성을 위해 다양한 자부심-UP 활동을 추진할 것이며, 중부가족 고유의 감성 경영 실천과 일·가정 양립 문화에 기여할 것이다.

안전사랑Day 안전점검 시행

세종발전본부는 안전문화 정착과 확산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난 9월 3일 안전사랑Day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발전설비, 건축물, 화학약품설비, 화재방지설비, 고압가스설비 등 비주력 취약설비, 세이프티 클린존에 대한 안전 위험 요인을 집중 점검했다.

어르신 일자리 창출사업 ‘고쳐DREAM’ 업무협약 체결

제주발전본부는 지난 8월 발전소 주변지역 어르신 일자리 참여자 14명과 함께 약자복지 지원강화 및 자원순환형 제주형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어르신 일자리 기부금 전달식과 발대식을 진행했다.

고장조치 초기 대응능력 향상 교육 실시

KOMIPO 기술연구원은 지난 9월 11일부터 이틀간 대전 발전인재개발원에서 저연차 직원들을 위한 고장조치 초기 대응능력 향상 교육을 시행했다. 이론과 사례뿐만 아니라 현장의 설비 진단 실습까지 기술전문원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전하기 위한 다양한 커리큘럼을 갖춰 교육 참여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